본문 바로가기

아이폰 기본 카메라앱 200% 활용법_촬영편

2019. 4. 17.

 이제 기본적인 설정은 되었으니 본격적으로 촬영을 해봅시다. 촬영시에는 다양한 요소가 사진에 반영되기 때문에 고려해야 할 요소가 많습니다. 하나의 요소가 사진에 어떻게 반영되는지에 따라 전혀 다른 사진이 되어 다른 느낌을 줄 수 있습니다. 하지만 본 포스팅에서는 별도의 앱이나 DSLR을 사용하는 것은 아닌 아이폰 기본 카메라앱을 활용하여 간단하고 빠르게 좋은 사진을 얻고자 하시는 분들은 위한 팁입니다. 일단 카메라 렌즈부터 닦고 시작하시죠. 촬영 전 렌즈를 깨끗이 하는 것은 필수입니다, 필수!

 

찍고자 하는 대상에 대한 명확한 지정

애매한 사진 1. 피사체가 너무 많은 경우
애매한 사진 2. 맥주를 찍고자 했으나 주변으로 시선이 분산

 눈 앞에 있는 것들을 기록하고 싶을 때 아이폰을 꺼내들게 됩니다만 막상 촬영시에는 특별히 어떤 것을 기록하겠다라기보다 무턱대고 기록을 하게됩니다. 이러한 것을 피하기 위해 ‘무엇’을 촬영할 것인지 ‘생각’을 해야합니다. 위 사진들처럼 촬영되면 그 순간만 기록될 뿐 느낌까지 사진으로 전달하기 어렵습니다. ‘촬영자의 의도’ 까지는 아닐지라도 최소한 1개 혹은 2개의 정확한 목표를 가지고 촬영하는 것이 좋습니다.

하나의 피사체를 담은 경우
두 개의 피사체를 담은 경우

 첫번째 사진은 목표로 하는 대상, 빨간 박스카를 정 가운데 두고 주변 테두리 부분에는 특별한 피사체가 없도록 하여 박스카에 이목을 집중시키도록 했고,  두번째 사진은 가까이 보이는 꽃과 멀리 보이는 사찰, 2개의 피사체에 시선이 집중 될 수 있게 양쪽으로 배치하고 불필요한 피사체는 제외하였습니다. 요약하면 배경은 간소화하고 정확한 피사체를 설정하는 것입니다. 

2x 버튼을 누르면 망원 렌즈로 변경

 광각특유의 왜곡을 없애기 위해 망원렌즈로 찍는 것을 추천드리고 x1줌을 터치해 x2로 바꿔주기만 하면 망원렌즈로 촬영할 수 있습니다.

 풍경 사진은 조금 다릅니다. 피사체가 ‘풍경’이기 때문에 가능한한 많은 대상을 프레임안에 넣는 것이 좋습니다. 사람이 보는 시각과 아이폰이 담을 수 있는 화각은 차이가 있지만 가능한 한 많은 대상, 넓은 범위를 넣는 것이 풍경사진에 도움이 됩니다.

피사체를 가능한한 많이 담는 풍경 사진

대상을 바라보는 아이폰의 위치 변경, 필터 적용

가장 흔한 음식 사진

 아무래도 스마트폰 안에 있는 사진은 위와 같이 의자에 앉아서 바로 내려다 보는 사진이 가장 많지 않을까 싶습니다. 하지만 같은 대상을 다른 위치에서 바라보면 다른 느낌을 줄 수 있습니다. 

일반적 눈높이에서 촬영
바닥에 두고 촬영
위에서 내려다보며 촬영

 첫번째 사진처럼 아주 일반적인 눈높이에서 바라보던 대상을 두번째 처럼 바닥에서 바라보거나 세번째처럼 위에서 내려다보는 방식은 아이폰의 위치에 따라 각기 다른 느낌을 줄 수 있습니다.

아이폰을 눕히면 등장하는 십자선

 SNS에 자주 올라오는 90도 위에서 바라보는 사진도 기본 카메라 앱에서 십자모양의 표식을 통해 가능하게 해줍니다.

 다양한 필터를 가진 수많은 카메라 앱이 있습니다만 특정부분을 실제보다 과장되거나 축소시켜 보정본을 만드는 경우가 많습니다하지만 아이폰 카메라 앱의 필터는 과하지 않은 적절한 수준의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위로 스와이프, 좌우로 움직이며 필터 지정, 원본과 비교해보고 싶을 땐 길게 터치

 무엇보다 필터기능의 사용성이 뛰어납니다. 카메라앱을 켜고 프레임의어느부분이든 위로 스와이프하면 필터를 좌우로 이동하여 선택할  있습니다위치해있는 필터를 길게 터치(3D)하면 원본선택한 필터가장 최근에  필터 3가지를 비교할  있습니다.

여러번의 시도가 필요

 아무리 전문가라 할 지라도 한 번에 마음에 드는 사진을 얻기는 힘듭니다. 여러 차례 셔터를 누르고 그 중 확인 하여 선택하는 과정을 거칩니다. 비 전문가인 우리는 더 많은 촬영이 필요하겠죠. 촬영 버튼을 꾹 누르고 있는 연사 보다는 조금씩 아이폰의 위치, 방향을 변경해보며 촬영을 해봅시다. 이후 촬영한 내용을 확인 후 마음에 드는 사진이 없다면 다시 사진을 찍어봅시다. 이러한 과정에서도 아이폰은 유용합니다. 

사진을 찍다가 확인하다가 아래로 스와이프 하고 다시 찍고

 방금 찍은 사진들을 확인하다가 다시 촬영이하기 위해서는 보고 있던 사진을 아래로 던집시다. 그러면 굳이 오른쪽 위에 있는 화살표를 누를 필요 없이 카메라로 돌아가게 됩니다.

 

 사진을 잘 찍는 팁은 이 외에도 정말 많습니다만 아이폰의 기본 카메라 앱 사용에 중점을 맞춘 팁을 작성해 보았습니다. 이상의 3가지 팁 중에서도 가장 중요한 것은 여러번의 시도입니다. 실제 본인의 경험이 항상 이러한 이론들 보다 위에 있습니다. 계속해서 찍어보고 확인해보고 시도해보다보면 자신만의 노하우도 생기고 더 적은 횟수의 촬영으로 더 마음에 드는 사진을 얻을 수 있을 것입니다.

 

[IT/Apple] - 아이폰 사진 HEIC를 업로드 하지 않고 JPG로 변환하는 3가지 방법

[IT/Apple] - 아이폰 기본 카메라앱 200% 활용법_기본편

[IT/Apple] - 아이폰 기본 카메라앱 200% 활용법_촬영편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