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아이폰 기본 카메라앱 200% 활용법_기본편

2019. 4. 15.

 아이폰이 가지고 있는 카메라 앱이 가지고 있는 기능이 생각보다 다양합니다만 잘 알려져 있지 않습니다. 단순히 기록만을 위해서 사진을 찍으시는 분들은 해당되지 않겠지만 조금이라도 예쁘고, 보기 좋은 사진을 기록하기 위해서는 약간의 설정과 방법이 필요합니다. 본 편에서는 꼼꼼히 들여다보면 알지 못하는 설정 변경으로 통해 아이폰 기본 내장 카메라 앱의 활용도를 높이는 방법을 소개합니다.

 

(본 포스트는 아이폰X iOS 12.2 기준으로 작성되었습니다.)

 

라이브 포토(Live Photo) 자동 켜짐 방지

설정 변경 후 Live 끔

 아이폰에만 있는 라이브 포토 기능은 매력적이긴 합니다만 때로는 사진 촬영의 걸림돌입니다. 1컷의 사진을 얻고 싶은데 계속해서 자동으로 라이브포토 버튼이 활성화되어있으니 말이죠. 매번 촬영 시마다 비활성화 시키는 것은 번거로우니 설정에서 위와 같이 하시고 한 번만 꺼두시면 앞으로 자동으로 활성화 되는 일은 없습니다.

 

초점/노출 고정 및 임의조정

길게 터치 후 아래 혹은 위로 스와이프

 아이폰 사진 촬영시 원하는 피사체에 초점과 노출을 맞추려면 가볍게 터치만 하면 됩니다. 그러나 피사체가 움직이거나 들고 있던 아이폰이 흔들려서 프레임안에 밝기가 변화하면 이를 자동으로 탐지하여 초점과 노출이 변하여 또 터치를 해야 하는 수고스러움이 발생합니다. 이럴 경우에 찍고자 하는 대상의 위치를 길게 눌러주면 초점과 노출을 고정할 수 있습니다. 그 상태에서 손을 떼고 화면 어느 부분 상관없이 위로 혹은 아래로 스와이프 하게 되면 노출을 수동으로 조정할 수 있습니다.

 

HDR(Hyper Dinamic Range) 수동 설정

일반 모드(왼쪽),  HDR 모드(오른쪽)

 왼쪽과 오른쪽 사진의 차이가 느껴지시나요? 왼쪽은 일반 모드로 촬영된 것이고 오른쪽은 HDR 모드로 촬영된 것입니다. 사진 속 왼쪽 위 LED 간판처럼 빛이 많은 부분에서 일반 모드는 뿌옇게 보이지만 HDR 모드는 비교적 선명하게 녹색으로 TERUYA라는 글자가 보입니다. 하지만 다른 부분들은 거의 유사하게 촬영되었습니다. HDR 모드는 순간적으로 밝게, 적당하게, 어둡게 촬영을 3장 하여 적정 노출이 된 부문만 추려서 1장의 사진으로 합쳐주는 기능입니다. 때문에 프레임안에 밝은 부분과 어두운 부분이 있다면 HDR 기능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기본적으로 밝음 정도를 카메라 센서가 자동으로 감지하여 필요할 경우만 HDR로 촬영됩니다만 아래와 같은 설정으로 촬영 시 보이지 않던 HDR 버튼을 나타나게 하여 원하는 때 수동으로 활성화시킬 수 있습니다.

 

 하나의 작은 단점이라고 한다면 빛이 부족한 공간에서는 그만큼 셔터스피드가 느려지기 때문에 사진이 흔들릴 수 있고, 한 번에 3장의 사진을 촬영하여 합치는 것이기 때문에 어두운 곳에서는 적당한 위치에 내려두거나 삼각대에 두고 타이머로 촬영해야 깔끔한 사진을 얻을 수 있습니다. HDR 모드를 켜고 타이머로 촬영하면 10장 연사가 아닌 1장의 HDR 사진만 촬영됩니다.

 

기타 부분 : 파일 형식, 격자, QR코드 인식

 이외에 추가적으로 설정이 필요한 부분은 파일 형식을 heic로 저장되도록 해야 합니다. 고효율성으로 설정을 하게 되면 heic 형식으로 사진이 저장되며 높은 호환성으로 설정을 했을 경우 저장되는 jpg 형식에 비해 색 표현 수도 많고 용량 또한 절반 수준입니다. 다만 애플 기기 외 혹은 웹에서 활용이 불가능할 수 있는데 이러한 경우 jpg 형식으로 변환하여 사용하시면 됩니다. 그리고 사진 프레임 안에 격자가 표시되도록 설정하는 것을 잊지 말아야 합니다. 촬영 시 프레 임안에 격자가 생겨서 눈에 거슬린다고 생각할 수도 있겠지만 위 아래로 3등분씩 하여 프레임안에 구조를 짜는 것은 사진 촬영에 아주 기본 중에 기본적인 요소이므로 앞으로의 촬영에 습관적으로 구도를 고려할 수 있도록 격자를 넣어두도록 합시다. 또, 아주 작은 팁입니다만 QR코드 인식을 켜 두게 되면 따로 QR코드 인식 앱을 다운로드할 필요 없이 카메라를 켜고 ‘정방형’으로 모드 변경 후 가져다 대기만 하면 QR코드를 인식합니다.

 

 지금까지 아이폰 기본 카메라 앱을 적극 활용하기 위한 기본적인 부분을 알아보았습니다. 그럼 이제 실제 촬영을 하면서 사진의 질을 높여보도록 하겠습니다.

 

[IT/Apple] - 아이폰 사진 HEIC를 업로드 하지 않고 JPG로 변환하는 3가지 방법

[IT/Apple] - 아이폰 기본 카메라앱 200% 활용법_기본편

[IT/Apple] - 아이폰 기본 카메라앱 200% 활용법_촬영편

댓글